엔스크립터와 기리기리 엔진의 한글화시 차이점

새벽에 일어나 적는 뻘글

혹시나 해서 엔스크립터나 기리기리엔진으로 된 게임을 한글화를 진행하시는 분들이 계시다면
참고하시라고 적습니다.

이 두엔진은 추출 툴이 많이 널린 프로그램들 입니다.
그래서 돈 없는 동인계열이나 프로그램 짤 시간이 없는 상업 계열에서
쓰이는 범용 프로그램입니다.

그럼 한글화 할 시 두 엔진에 대한 내용을 적어보도록 하죠

엔스크립터....
이게 한글화하기 제일 난감한죠.
스크립트 파일을 보면 반각과 전각이 난무하는 형태 입니다.
문제는 이 프로그램 자체가 반각은 스크립트 전각은 대사로 인식한다는 점이죠.
그래서 스크립트 파일에 있는 대사를 한글로 적용할 경우
띄어쓰기 다 무시합니다.
이유는 한글이 반각으로 이루어져 있기 때문이죠.
예전 버전은 ㅜㅏ님이 만드신 반각지원 실행파일이 있지만
최근 버전은 명령어가 다수 추가된(연출효과 부분으로) 버전이라
예전 실행파일은 적용되지도 않고 반각 표현이 더 어렵다고 보시면 됩니다.
프로그램 하나를 새로 짠다면 모를까 일단 불가하시다고 보면 됩니다.
(전각으로 출력시키면 되지만, 미관상 좋지 않기 때문에 다수의 한글화팀들이 꺼리는 부분입니다.)

기리기리 엔진
요놈은 자체에서 유니코드를 지원합니다.
그래서 한글 출력(반각 출력)이 수월하죠.
문제는 모든 스크립트 파일을 유니코드로 저장해야 한다는 점
그래서 잔손이 많이 갑니다.
만약 그렇지 않을 경우에는 에러를 뿜으며 종료되겠죠.
최신버전에 들어와서 암호화 기술이 더 좋아졌습니다.
기존 툴로는 추출이 불가능하지요.
하지만 별도 실행파일 수정 없이도 한글화가 가능한 엔진이니
예전 게임들을 대상으로 실험해 보셔도 무방합니다.
일단 기리기리엔진으로 된 것 중에
고전으로 보자면 FATE정도가 되겠네요.
그 패치파일을 보면 추출해서 수정 후 그대로 붙여넣는 방식이었던 것 같네요.
그래서 패치파일이라고 올라온 걸 보면 용량이 상당하죠.
이건 패치배포가 아니라 게임을 공유하는 거나 다름없는 거였죠.
실제 이게 가능했던 건 기리기리 엔진은 폴더 구성이 있을 경우 XP3로 패킹된 것 보다 우선해서
그 폴더를 읽어들이게 되거든요.
하지만, 엔진을 조금만 공부하면 간단한 용량으로 패치 배포가 가능합니다.

뭐 그렇다구요.


by TaMaNoKi | 2013/02/08 06:54 | -한글화- | 트랙백 | 덧글(2)

트랙백 주소 : http://tamamayu.egloos.com/tb/5720397
☞ 내 이글루에 이 글과 관련된 글 쓰기 (트랙백 보내기) [도움말]
Commented by KRZY at 2013/03/01 08:21
멋지군요!
Commented by KRZY at 2013/03/01 08:22
힘내시길..비록아무도움도 못드리지만..

:         :

:

비공개 덧글

◀ 이전 페이지          다음 페이지 ▶